소개
대전은 대한민국 5대 도시중 하나입니다.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동구, 중구, 서구, 유성구, 대덕구 5개 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973년 대덕 특구 개발이 시작되면서 대전은 한국과학기술의 메카가 되었습니다. 1993년 대전에서 열린 세계 박람회는 엑스포 역사상 최초로 개발도상국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당시 자기부상열차, 태양열 자동차 등의 첨단기술이 소개되었고, 첨단 시스템을 활용한 행사장을 보여주어, 세계 박람회 사상 가장 뛰어난 정보화 엑스포로 평가받았습니다. 대전은 과학도시라는 타이틀 외에도 다양한 즐길거리, 먹거리가 많습니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즐길거리
대전 유성구에는 유성온천과, 엑스포과학공원이 있습니다. 유성온천은 1915년 자연 용출온천이 개발되면서 대전 유성구 개관 하였습니다. 109년간 향토호텔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2024년 3월 31일 영업을 종료하여 아쉬움에 많은 지역주민들이 마지막 인사를 하러 온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습니다. 엑스포 과학공원 근처에는 한빛탑, 대전통일관 등이 위치해 있어서 같이 들려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엑스포 과학공원은 1993년 대전세계 박람회인 엑스포가 끝난 뒤에 그 시설과 부지를 국민 과학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조성된 과학공원입니다. 대전 엑스포의 마스코트였던 꿈돌이는 과학기술을 통한 인류의 평화와 번영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박람회의 이미지를 귀여운 아기요정으로 표현했습니다. 한빛탑은 대전엑스포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상징 조형물입니다. 빛, 과학, 우주를 모티브로 외관을 설계하였습니다. 한빛탑 남쪽에는 음악분수가 열리는 물빛광장이 있고, 북쪽에는 별빛광장이 있습니다.
대전 한밭수목원은 전국 최대 규모의 도심 속 인공 수목원으로 다양한 식물종의 유전자 보존을 위한 공간입니다. 크게 동원, 서원, 열대식물원으로 나뉘어 있고, 숲해설 프로그램을 예약하여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동원은 장미원, 수생식물원, 유실수원, 목련원, 수변식물원, 암석원 전망대, 바닥분수 등이 있습니다.
대전 오월드는 아이들과 같이 가기 좋습니다. 예전 명칭은 동물원이었습니다. 그만큼 아프리카 사파리가 가장 인기 좋습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플라워랜드, 놀이동산, 버드랜드 구역들이 나눠져 있어서 하루 코스로 다녀오기 좋은 곳입니다. 아프리카 사파리는 사자, 기린, 얼룩말 등 다양한 디자인이 그려진 버스를 타고 동물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관리도 잘 되어있고, 특히 동물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먹거리
대전은 칼국수 집으로 유명한 곳이 많습니다. 칼칼한 국물 맛이 유명한 매운 칼국수, 수수하고 담백한 맛의 손칼국수, 국물맛이 진하고 담백한 바지락칼국수, 토종칼국수, 해물칼국수 등 다양한 칼국수 식당이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삼계탕은 대전의 특산물인 금산 인삼, 연산 닭을 이용한 조리법으로 타 지역 삼계탕과 차별되는 보양식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담백하고 개운한 맛으로 소화가 잘 되고 어린이와 노약자에게도 좋습니다.
대청호 민물고기 매운탕은 금강 쏘가리는 대전 특산물로 유명합니다. 금강 중류인 신탄진 지역은 옛날부터 민물고기 요리가 발달되어 왔습니다. 81년 댐 준공 후 주변에 민물 매운탕 요릿집이 들어섰습니다. 금강 변에서 잡은 민물고기에 갖은양념을 해서 끓여 낸 매운탕은 담백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입니다.
구즉 도토리묵은 채 썬 묵에 멸치와 다시마로 만든 육수를 붓고 잘게 썬 김치와 김을 섞어 먹는 맛이 별미이다. 1980년 초부터 농가부업 생계수단으로 생겨난 구즉묵 마을이 대전의 독특한 먹거리로 자리 잡았습니다. 부담 없는 가격대로 별미 음식이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남녀노소 구분 없이 즐겨 찾아 먹습니다. 도토리묵과 보리밥을 같이 주는 식당이 많습니다.
대전양반돌솥밥 인근지역의 신선한 야채와 타 지역 나물 반찬과 함께 먹는 대전의 돌솥밥은 20여 년 전부터 옛날 가마솥밥을 능가하는 밥맛으로 타 지역 돌솥밥과 차별화되는 대전의 음식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성심당 빵집은 대전의 명물로 전국에 체인점을 내지 않는 빵집이기도 합니다. 대전의 상징이나 문화 그 자체라고 합니다. 성심당은 대전여행 필수코스입니다. 여러 가지 가성비 빵을 맛볼 수 있습니다. 튀김 소보로는 성심당에서 가장 유명한 빵으로 구매하려는 대기 줄이 어마어마합니다.